1. AVD (Android Virtual Device) 만들기

가. Eclipse에서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메뉴로 들어간다.

나. 왼쪽 목록에서 [Virtual Devices]를 선택하고, [New]버튼을 클릭한다.


다. [Name]에 “AVD1.6”, [Target]에 “Google APIs (Google Inc.) – API Level 4”를 선택하고, [Size]는 ‘128’을 입력한다. 다음 [Create AVD]버튼을 클릭하면, AVD가 생성된다.


Target에는 설치된 SDK버전이 모두 나타나는데, 보통 “Android 1.6 – API Level 4”와 “Google APIs (Google Inc.) – API Level 4”처럼, 두 개가 있다. 둘 다 같은 버전이지만, Google APIs라고 된 것은 Google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1.6버전으로 선택한 것은, 국내에 출시되는 안드로이드폰이 1.6과 2.1버전으로 주로 출시되는 상황이라서 선택했다. 자신이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128은 SD Card용량을 의미하고, Skin에서는 화면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다.

 

2. PATH설정

PATH설정은 안해도 무방하지만, 설정해 두면 가끔 android SDK 폴더에 있는 tools 폴더 명령을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하다.

윈도우XP 기준으로 [내 컴퓨터] - [시스템 등록 정보] – [고급] - [환경 변수] - [PATH] - [편집]에서 압축을 풀었던, android-sdk-window폴더의 tools 폴더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 (이미 입력된 내용을 참고해 보면, 세미콜론 ; 를 이용해서 구분한 것을 알 수 있다. 즉, 여기서는 ;C:\Program Files\eclipse\android-sdk-windows\tools 를 가장 끝에 입력하면 된다.)

 

3. 한글키보드 설치

안드로이드 SDK에는 한글키보드가 없기 때문에 한글 입력을 테스트할 수 없다. 따라서 가상 한글키보드를 설치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접촉식 한글 자판”을 설치한다.

가. http://www.androidpub.com/keyboard 에서 가장 최신 버전의 “HangulKeyboard.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android-sdk-windows의 tools 폴더에 복사한다. (여기서는 C:\Program Files\eclipse\android-sdk-windows\tools 폴더이다. 자신이 압축푼 위치를 찾으면 된다.)

다. 윈도우 XP기준으로 [시작] - [실행]에서 “cmd”를 입력해서 커맨트창을 연다.

라. “cd C:\Program Files\eclipse\android-sdk-windows\tools” 명령을 입력해서 tools폴더로 이동한다.

마. “start emulator –avd AVD1.6” 명령을 입력하면, 에뮬레이터가 실행된다. (“AVD1.6”은 앞서 만들었던 AVD이름이다.)

라.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 “adb install hangulkeyboard.apk” 명령을 실행해서 한글 키보드를 설치한다.

 

4. AVD 한글 설정

아래 설정 방법은 안드로이드 1.6 기준이며, 다른 버전으로 실행하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휴대폰 사용법과 유사하니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가. 아래 순서대로 설정하면 모든 메뉴가 한글로 나올 것이다.


나. “한글 접촉식 키보드”만 체크하고, 다른 것은 모두 체크를 해제한다.

 

이제 개발을 위한 기본 설치는 마쳤다. 아래 이미지처럼 eclipse에서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에 들어가서도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다.

에뮬레이터에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함 사용해 보시길… 나름 재밌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