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10과 넥서스4 발표 소식은 많이 알려지고 있으나, 이 기기에 탑재되는 안드로이드 새 버전 "A new flavor of Jelly Bean" 직역하면 "새로운 맛의 젤리빈"에 대한 소식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존 4.1버전 젤리빈에 비해 획기적으로 성능이 좋아졌다기 보다는 몇 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키라임파이"가 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4.2버전은 "새로운 맛의 젤리빈"이 된 것 같습니다.


1. 스피어 카메라 (Sphere camera)

360도 파노라마 촬영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쉽게 접할 수 있는게 구글 스트리트뷰나 다음 로드뷰 같은 서비스입니다. 각각 촬영한 사진을 연결해서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각 방향 화살표를 누르면서 그 방향으로 회전이 되는 것이죠.


2. 제스쳐 타이핑 (Gesture Typing)

이런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었는데, 기본으로 내장이 되었습니다. 이게 익숙해 지면 상당히 빠른 입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쿼티자판이 비효율적인 키보드라 영문 입력시에는 이 기능이 유용할 수 있겠지만, 한글은 꽤 효율적인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제스쳐 타이핑의 효용성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3. 멀티유저 (One table, many users)

태플릿 한 대를 여러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사용하는 PC에서도 계정을 여럿 만들어서 각 계정마다 화면이나 설정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4. 무선 화면 공유

WiFi를 통해 무선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화면을 HDTV 대화면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HDMI케이블을 이용한 화면 공유도 가능하다네요. 제조사별로 이런 기능을 이미 제공하는 기기들이 있어서 새롭지는 않지만, 안드로이드에 이 기능을 자체적으로 내장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밖에 기존의 Google Now와 알람 기능이 강화되었고, 태블릿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 사진 앨범을 보여주거나 뉴스 등을 업데이트 해주는 Daydream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법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넥서스10, 넥서스4, 안드로이드4.2 출시 소식

1. 넥서스10과 4세대 아이패드 스펙 비교 http://k2man.net/1142

2. 넥서스4와 아이폰5 스펙 비교 http://k2man.net/1141

3. 안드로이드4.2 발표 소식(새로운 맛의 젤리빈) http://k2man.net/114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