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력장치의 개념 - 문자, 그림, 기호 등을 컴퓨터에 전달하는 장치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트랙볼 등
    1. 키보드 -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입력장치 - 키의 조합에 의해 문자나 기호 등을 입력 - 키 배열에 따라 영문자판은 QWERTY, DVORAK, 한글은 2벌식, 3벌식 자판으로 구분
2벌식
  • 자음 19자, 모음 14자로 구성
  • 오타율 높음, 입력속도 느림
  • 익히기 쉬움
3벌식
  • 초성 14, 중성 17, 종성 21자로 구성
  • 오타율 낮음, 입력속도 빠름
  • 익히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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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벌식 키보드]

 

  1. 마우스 -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 적합하고 필수적 - 화면의 포인터를 움직여 메뉴나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선이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입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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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스캐너 - 그림이나 사진 같은 화상 정보를 입력하는 장치 - 빛에 반응하는 소자인 CCD를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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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디지털 카메라 - 촬영된 사진을 직접 디지털자료로 저장하고 입력하는 장치 - 필름을 이용하지 않고, 내장된 저장 매체에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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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광학 마크 판독기 (OMR) - OMR용지에 컴퓨터용 연필이나 시이펜으로 표시한 것을 빛을 비추어 판독 - 시험용 답안지 등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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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광학 문자 판독기 (OCR) - 문자에 빛을 비추어 판독하는 장치 - 지로용지 등에 활용
     
  6. 자기 잉크 문자 판독기 (MICR) - 자성을 가진 잉크로 쓴 글자를 판독하는 장치 - 위변조가 어려워 수표 등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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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바코드 판독기 - 인쇄된 바코드에 빛을 비추어 판독 - 슈퍼마켓, 도서관 등에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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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터치패드 - 손가락의 접촉과 이동을 감지하여 화면상의 포인터를 움직이는 장치 - 주로 노트북 컴퓨터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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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트랙볼 - 볼을 손으로 움직여 포인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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