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로 만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첫 번째 MIT AI2 Companion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안드로이드 폰과 무선Wifi공유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없는 분들을 위해 세가지 방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AI Companion
안드로이드 폰이 있고,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동일한 무선(Wifi)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무조건 이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행속도도 빠르며, 앱인벤터에서 앱을 수정할 경우 실행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이 꼭 통신사를 통해 개통되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중고 안드로이드 폰이 있다면 Wifi에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MIT AI2 Companion 설치
Play스토어에서 "MIT AI2 Companion"을 검색하여 설치하거나, 아래 QR코드를 통해서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 AI Companion
MIT AI2 Companion이 설치되었다면 앱인벤터에서 [Connect] > [AI Companion]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MIT AI2 Companion에서 [scan QR code]를 선택하고 앱인벤터 화면에 나타난 QR코드를 인식시켜도 되며, 화면에 나타난 6자리 문자를 입력한 후 [connect with code]를 선택해도 됩니다.
에뮬레이터(Emulator)
안드로이드폰과 무선공유기가 모두 없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앱인벤터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고 실행속도도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GPS와 같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센서를 이용하는 앱의 경우에는 실행할 수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에뮬레이터 설치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AI Starter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appinv.us/aisetup_windows
설치를 마치면 aiStarter라는 바로가기가 생성됩니다. aiStarter를 실행시켜 주세요.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로 실행하기
이제 앱인벤터로 돌아와서 [Connect] > [Emulator]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 화면처럼 aiStarter가 작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잠시 후, 아래 화면처럼 가상 스마트폰이 뜨면서 실행된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앱에 따라 다르지만 실행하는데 수분에서 수십분 정도의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USB연결
안드로이드폰은 있지만 무선(Wifi)공유기가 없을 때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GPS와 같은 센서를 활용한 앱도 실행시켜 볼 수 있지만, 에뮬레이터를 활용하는 것만큼이나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MIT AI2 Companion 설치
앞서 첫 번째 방법에서 설명한 MIT AI2 Companion을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에뮬레이터 설치
앞서 두 번째 방법에서 설명한 프로그램(aiStarter)을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스마트폰 USB연결
스마트폰을 컴퓨터와 USB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스마트폰 USB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회사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스마트폰을 만든 회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개발자 옵션에 있는 USB디버깅 옵션을 켜주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만든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설정] > [개발자옵션] > [USB디버깅] 메뉴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USB연결로 실행하기
스마트폰을 컴퓨터와 USB케이블로 연결하고, 컴퓨터에서 aiStarter를 실행시킵니다.
다음 앱인벤터에서 [Connect] > [USB] 메뉴를 선택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연재 바로가기 => http://www.educoding.kr/appinventor_info
'SW교육 > 앱인벤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강. 글자 읽어주는 앱 - 디자이너 작업하기 (0) | 2015.03.30 |
---|---|
2-1강. 글자 읽어주는 앱 - 새 프로젝트 만들기 (0) | 2015.03.30 |
1-4강. 첫 번째 앱 만들기 - 블록에디터 (0) | 2015.03.30 |
1-3강. 첫 번째 앱 만들기 - 디자이너 (0) | 2015.03.30 |
1-2강. 앱인벤터 기본 구조 (0) | 2015.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