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웹툴즈

블로그를 번역해서 노출시켜 주는 메타사이트

k2man 2009. 5. 1. 17:47
반응형

오랫만에 포스팅 하는 것 같습니다. 갑자기 XE용 모듈 개발하는게 재밌어지는 바람에 블로그에 소홀했네요…

보름째 혼자 테스트하고 있는데, 이제는 오픈을 해볼까 합니다.

웹툴즈 홈페이지에서 오픈캐스트 위젯(?), 광고 및 배너 공유 등 몇 가지를 오픈했는데요.. 오늘은 번역 메타사이트입니다.

기존 메타사이트와 다른 점은 국내 트래픽이 아니라 해외 트래픽 유치를 위한 메타사이트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가끔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한국어로 번역된 사이트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구글 번역 결과를 캐싱해서 제공해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한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보시면 오른편에 만국기가 있는데요… 이게 그 놈입니다.

이게 의외로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킵니다. 지금은 도메인을 변경해버려서 많이 줄기는 했지만, 지금도 하루 방문자의 25% 정도를 차지합니다. 도메인 변경 전에는 50%까지도 갔었죠.

하지만 티스토리 같은 가입형의 경우에는 사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저 검색하는 사람이 알아서 번역해서 봐주길 기대하는 수밖에 없죠.

 

웹툴즈 라이브와 I-VIL.COM

웹툴즈 홈페이지( http://webtools.kr )에 보시면 “웹툴즈 라이브” ( http://webtools.kr/live ) 메뉴가 있습니다. 이 곳의 우측에서 자신의 RSS주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image

글 수집은 현재 1시간마다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글은 24시간 이내에 35개 언어로 번역되어 http://i-vil.com 에 반영됩니다.

RSS등록 사이트와 서비스 사이트가 다른 것은 해외 사용자들의 편리함을 고려했습니다.

번역결과를 모두 캐싱하지 않고, 글의 앞 부분 일부와 제목, 태그만 번역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번역 결과와 함께, 실시간으로 번역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검색에 노출되는 글의 양은 적지만, 구글 크롤러에 최적화시켰습니다. 효과를 분석해서 좀더 개선을 하려고 합니다.

image

 

애드센스 수익증가

제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수익이 꽤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외국어 애드센스 광고가 광고단가가 괜찮은 편이니까요.

현재는 글의 일부만 번역한 결과로 얼마나 많은 검색 노출을 가져올 수 있을지는 확신하지 못하겠습니다.

번역된 후 1~2개월 후부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결과를 보며 좀 더 개선해 보고자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