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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북포구의 표석이다.

조선시대에 좀 더 동쪽에 있는 조천포구와 함께 가장 중요한 포구였다.

제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전남 강진등에서 배를타면 해류와 바람에 의해서 이 곳 화북포구와 조천포구로 오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제주시의 포구로 바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이 곳 화북이나 조천을 거쳐 제주시로 들어 갔다고 한다.

그런데 위의 글 내용을 보면 미심쩍은 부분이 있다.

정말 김정목사가 몸소 돌을 지어날랐을까? 김정목사는 이렇게 일을 하다가 과로로 이 화북포구에서 운명했다고 한다. 실제 김정목사가 화북포구에서 운명한 것은 사실이라고 한다.

하지만 실제 돌을 져나르며 포구를 정비하였는지는 의문이 남는다.

'제주역사기행'이라는 책에 보면

영조11년(1735년), 김정목사는 화북포구 정비에 매달렸다고 한다. 그런데 김정목사가 임기를 마치고 상경을 준비하던 도중에 화북진성내에서 돌연사 하였다고 한다.

이 사실을 마치 화북포구 공사도중 사망하였다고 와전되었다가 또다시 직접 돌까지 져나르며 공사를 하다가 무리해서 사망했다고 미화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정확한 사망원인은 알수 없다고 한다. 내가 적고 있는 글이 사실이 아니라 정말 돌을 져나르다 과로로 쓰러졌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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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석 옆에는 오래돼 보이는 비석이 보인다. 김정목사의 공덕을 기리는 비석이라고 한다.

한자에 약하다보니 도대체 머라고 적혀있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확실히 김 이라는 글자는 보인다. ^^

그런데 아직 알 수 없는 것은 가운데 김정목사의 공덕비 좌우로 비석은 없고 비석 밭침(?)만 남아 있다.

사진에는 없지만 저런 것이 하나 더 있다.

도대체 무슨 연유에서 비석이 뽑혀 나간 것인지 아직은 모르겠다.

아시는 분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 ^^

그저 화북비석거리에 유독 많이 나타나는 비석치기와 관련이 있을까 하는 생각만 잠시 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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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목사의 공덕비 바로 옆 서쪽에는 해신사라는 자그마한 사당이 있다.

용왕신을 모시는 곳으로 순조 20년(1820년)에 제주 목사였던 한상묵이 세웠다고 한다.

그런데 도대체 유교사회에서 무속신앙의 한 형태인 용왕신을 모셨다는 점이 이상하다.

그 이유는 무속신앙이 워낙에 강한 제주민을 관체제 하에 두기위한 방법으로 이런 사당을 만들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이유는 사람으로써 바다로 나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갖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권세가 있고 이름이 있어도 자연은 두려움의 대상이다.

추사 김정희도 제주를 떠나면서 이 곳에서 용왕신에게 제를 지내고 떠났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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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종 15년(1849년) 제주 목사였던 장인식목사가 사진에 나와있는 "해신지위"라고 씌여진 위패를 안치하였다고 한다.

시간이 늦고 비도 조금씩 내리기 시작했다.

화북진성과 화북비석거리는 다음에 둘러보러 다녀와야 겠습니다.

화북비석거리와 관련된 비석치기 이야기를 알게되니 가까이서 그 이야기들을 확인하고 싶어지네요 ^^

화북비석거리는 왕복 6차선의 중심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항상 그냥 지나쳐 버리던 곳이였습니다.

주위에 둘러보면 이런 숨은 이야기들을 품고 있는 곳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쉽지만 오늘은 여기까지만 보고 다음에 또 글을 올려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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