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 9

MS워드2007에서 티스토리 포스팅하기

MS오피스2007의 워드에는 블로그 포스팅 기능이 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너무나 편리해서 간단히 사용법을 정리해 본다. 1.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의 '환경설정 >> 기타설정'에서 'Blog API 사용여부'에 체크한다. 2. '새로만들기'에서 '새 블로그 게시물'을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한다. 3. '계정 관리'를 클릭한다. 4.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5. '블로그'의 '블로그 공급자 선택'에서 '기타'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6. 'API'에서 'ATOM'으로 되어 있는 것을 'MetaWebLog'를 선택하고, '블로그 게시 URL'에는 자신의 티스토리 API 주소-그림처럼 주소 뒤에 api를 붙이면 된다-를 적는다. 그리고 자신의 계정 이메일 주소와 암호를 적는다. '..

IT/IT이야기 2007.05.27

위키위키의 특징과 웹정신 그리고 위키백과(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위키와 위키백과 ↑ 위키백과(http://www.wikipedia.org) – 전세계 200여개 언어로 서비스 되고 있다. 현재 영문 위키백과는 178만개의 문서가 네티즌에 의해 만들어 졌고,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규모를 넘어 섰다. 위키위키 - wikiwiki란 빨리빨리란 뜻의 하와이어로, 기존의 게시판이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이 저작권을 갖고 수정과 삭제를 할 수 있었다면, 위키위키는 모든 사용자가 문서를 자유롭게 수정하고 이에 책임을 갖는 구조입니다. 문서를 공동으로 작업하고 완성시켜나가는 시스템으로 사이버세계의 신공동체적인 성격이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 다섯원칙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공식적인 정책입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작성된 것으로서, 모든 사용자들이 반드시..

IT/IT이야기 2007.05.27

웹정신과 청소년문화 ... 문제를 만드는 것은 어른이다.

요즘 내게 던져진 새로운 키워드이다. 연결(Link), 개방, 공유, 참여 ... 청소년들의 생활과 문화를 들여다 보면 이러한 웹정신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모두들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친 악영향만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나쁜 것은 두드러져 보이기 마련이다.) 새로운 가치를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배워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할 만큼 빠르게 정보를 얻고 연결(Link)해 가고 있다. 10여년전 내가 청소년이던 시기를 생각해보자. 모든 정보는 책속에 있었고, 이 때문에 많은 책들을 의미없이 읽어야 했고 교과서의 내용을 진리라고 여겼었다. 또, 그 책의 내용을 자신감있게 비판하지도 못하였고, 책의 내용을 무조건적으로 따르는 것이 옳은 길이라 생각했었다. 많은 사..

IT/IT이야기 2007.05.26

나의 허접한 웹프로그래밍

새로운 웹프로그래밍에 도전중이다. 요즘 마리학교에 몸담아 있으면서, 학교 홈페이지 개편작업을 하고 있다. 제로보드4로 되어 있던 홈페이지를 완전히 뜯어 고치고 있다. 빈 공간에 건물을 끌어다 놓고 자기 집으로 설정하고, 공동의 공간에는 도로와 구름을 가져다 놓을 수 있다. 이메일주소를 아이디로 하고 이메일인증도 하려고 한다. 한 화면에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AJAX와 DHTML을 이용하려고 한다. WIKI를 도입하고, 위지윅에디터를 쓰고, 업로드도 ActiveX를 쓰더라도 무제한으로 늘리고 등등.... 그런데, 도대체 만들어야 할게 너무 많다. 아무것도 없는 데서 처음부터의 삽질 ㅋㅋ 3~4년만에 웹프로그래밍에 집중하면서, 왜이리도 모르는게 많은지 한심할 뿐이다.. 에궁 어려워라~~~

My Story 2007.05.24

소프트웨어와 농산물은 같다.

얼마전 지인에게 한글2005를 설치해 주면서, 지금 이렇게 설치하는 것이 불법이라고 설명을 해주었었다. 정품을 사서 쓰기에는 경제적인 부담이 만만치않아 설치를 하지만, 그래도 컴퓨터와 관련된 일들을 하면서 불법이라는 것만은 말해줘야 할 것 같았다. 그런데, 되돌아온 대답은 예상 밖이였다. "이까짓꺼가지고 무슨 불법이야?" 소프트웨어와 농산물은 결과적으로는 같다. 단지, 소프트웨어는 손에 잡히는 물건이 아니란 것만 다르다. 사람들은 이상하게도 손에 잡히는 물건의 소중함과 만든 사람들의 노력을 인정하지만, 소프트웨어나 홈페이지 같은 손에 잡히지 않는 것에 대한 소중함을 모른다.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 농부들이 여름의 뜨거운 태양 아래서도 땀흘려 일한 노력은 쉽게 받아들이고 또 주장한다. 하지만, 밤새워 라..

IT/IT이야기 2007.05.24

방과 후 PC교실은 영리사업…SW 별도로 사라 ??

2007년 5월 24일 작성. 초등학교에 관행처럼 불어 닥치는 '방과 후 PC교실 사업'이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PC교육을 위해서 막대한 비용의 투자를 할 수 없어서, 업체에 수강료를 걷어서 주고, 업체에서는 교육에 필요한 장비를 기증하는 방식이다. 학교에서는 투자비를 아낄 수 있어서 좋고, 거기다 3년만 계약을 유지하면 장비들이 모두 학교의 것이 되니 학교에서도 좋은 선택일 수 있다. 거기다 학교선생님들이 방과 후에 남아서 교육을 하지 않아도, 업체에서 파견된 강사가 교육까지 알아서 해준다. 학교에서는 장소만 빌려주고, 학생들의 수강료만 잘 받아서 주면 된다. 영리사업으로 봐야할지.. 교육사업으로 봐야할지.. 참 구분이 어렵다. 사실 학교에 교육용 라이선스도 제대로 갖춰졌는지도 의문이고, 정규교과목..

IT/IT이야기 2007.05.24

완전히 지워졌다. 다시 시작하자!!

이틀전 윈도우를 재설치 했다. 새로운 배포본을 깔아 보려다가 3~4년동안 모아두고, 어디를 가도 지우는 실수를 하지 않았던... 모든 자료들을 날려 버렸다. 복구를 위해서 파이널데이터를 돌리다가.. 이긍 모르겠다. 이왕 이렇게 된거 모든 것을 지우고 다시 시작해보자는 마음이 생겼다. 이제까지 만들었던 문서와 사진들... 홈페이지작업파일들과 백업들.. 그리고 수십만원을 들여 구입한 컨텐츠들... 이긍~~ 모르겠다. 다 지워버렸다. 그냥 다시 아무것도 없는 ...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 보는 거야....

My Story 2007.05.09

로그를 남길 시간이 없다

변명이다. 아니 사실이다. 정말 시간이 없다. 나의 일상을 되돌아볼 시간과 여유를 갖기 못하고 무조건 달리기만 하는 것 같다. 이러면 분명 얼마되지 않아 지쳐 쓰러질텐데... 바쁜것은 분명 행복한 일이다. 그리고 소중한 일이다. 내 생각과 모습들... 무엇인가 내가 생각했던 모습들과 노력들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대충 살려고 했다. 대충 살면서 내 모습을 많이 되돌아 보려고 생각했다. 그러면 정말 대충 살아도 내 모습이 아름답게 변해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잠시 여유를 갖고 쉬어야 할때가 된 것 같다. 잠시 쉬어 가야지~~~

My Story 2007.05.01